관심기사 모음

“생각하면서 살아라. 그렇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SUNDISK 2025. 1. 7. 07:28

내란을 진압하고 수괴를 가두는 일을 할 국가 조직은?

답답한 시기 최소한 "생각하면서 살아"야겠다고 '생각'한다. '행동', '실천'해야겠지만. 

========== 

 

[김형철의 철학경영] 생각이 사람을 바꾼다

서울경제 김형철 연세대 철학과 교수   /  입력2019-11-29 17:01:05 수정 2019.11.29 17:01:05

 

~~~

 

“생각하면서 살아라. 그렇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프랑스 철학자 파스칼의 말이 ‘생각’나는 순간이다. 문제는 ‘하나밖에 없는 인생을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 것인가’는 내가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

 

행복한 사람이 웃는가, 아니면 웃는 사람이 행복한가. 이렇게 학생들에게 물으면 답을 다 알고 있다. ‘웃으면 행복해진다’라고. 슬프면 우는가, 아니면 우니까 슬퍼지는가. 지금 바로 실험해보면 답이 나온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윌리엄 제임스의 연구결과다. 다리가 아파서 못 걷는 것이 아니다. 걷지 않으니 다리가 아픈 거다. 생각만 바뀐다고 사람이 바로 바뀌는 것은 물론 아니다. 실천해야 성과가 나온다.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러면 성공한 사람처럼 생각하라. 그리고 성공한 사람처럼 행동하라. 행동을 하면 생각이 바뀐다. 처음 실천할 때가 힘들지, 6개월 이상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되면 그때는 쉬워진다. 좋은 행동을 반복하면 그것이 바로 철학자들이 계속 강조하는 덕(德)이 된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생각이 아니라 힘이다. 그러나 힘을 바꾸는 것은 생각이다.” 역시 파스칼이다. 내 인생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우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시각화하라. 그리고 그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반드시 해야 할 행동을 생각하라. 그것을 종이에 적어보고 마음에 새겨둬라. 조직도 마찬가지다. 조직의 미래를 비주얼로 보여줘라.


============